뉴스&이벤트/밝은세상 이야기

라식레이저는 2대를 사용합니다 : 두번째 단계 레이저, 엑시머

밝은세상안과 2011. 11. 8. 17:36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기술!
그런 만큼 라식수술도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하였다고 지난 시간에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 때에는 라식수술의 발전과 서울 밝은세상안과에서 보유 중인 펨토세컨드레이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때 약속 드린 엑시머레이저에 대한 부분과 라식수술의 명칭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일전에 했던 내용을 한번 정도는 확인해 보고 읽는 것이 좋겠지요? 
엑시머레이저(excimer laser)


엑시머레이저는 일전에 언급하였듯이 라식수술 2단계(각막의 실질에 시력 교정)에 사용되는 레이저입니다.
이러한 엑시머레이저는 라식수술 1단계(각막절편을 만드는 단계)에
사용되는 펨토세컨드레이저와 같이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과거의 Allegretoo 200Hz 부터 지금의 아마리스750S, 옵티멀레이저까지 다양한 발전이 있어왔지요.
그럼 지금부터 엑시머레이저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또한 지금부터 설명드릴 서울 밝은세상안과의
엑시머레이저 3종은 최근에 많이 이용되고 효과가 좋은 것을 추려내어 설명드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엑시머레이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레이저 별로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무엇이 더 좋다! 나쁘다!를 판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리스(Amaris)

아마리스장비는 독일의 슈빈트 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아마리스750S 장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리스 장비가 최초에 등장한 것은 지금의 750S 버전 이전 이었습니다.
750S 이전에는 일반적인 아마리스장비로 불렸습니다.
그럼 과거의 아마리스와 지금의 아마리스750S가 가지는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눈에 띄는 차이는 바로 레이저의 속도와 안구추적의 성능의 발전입니다.
아마리스750S의 750의 의미는 레이저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구적과 같은 경우에는 과거의 5차원이던 안구추적기술을 6차원으로 끌어올려
1,050Hz의 속도의 안구추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레이저보다 빠른 안구추적의 속도 그리고 반응시간의 최소화(3ms)로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안구추적: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시력을 교정하게 될시 안구자체를 고정시키는 작업을 하게 되기는 하지만 완벽하게 안구를 고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정확한 레이저의 조사가 어렵지요. 때문에 더욱 정확한 레이저의 조사를 위해서 안구의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해내는 기술을 안구추적이라고 합니다.


바로 위의 안구추적에 대한 설명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다면
최근에 엑시머레이저의 발전방향은 아무래도 안구추적에 집중될 수 뿐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각 엑시머레이저의 안구추적성능으로 엑시머레이저를 비교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 같은 효과적인 안구추적의 기술이 오직 아마리스750S에만 있는 것 일까요?

A.C.E 홍채인식


그것은 아닙니다. 최첨단의 안구추적기술이 장착은 아마리스750S의 전유물이 아니지요.
오히려 아마리스750S 보다 먼저 나온 것이 있습니다.
바로 A.C.E홍채인식 장비입니다.
A.C.E홍채인식 장비는 TECHNOLAS 사에서 개발한 장비로 이 엑시머레이저로 사용되는
라식수술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퍼펙트라식 혹은 홍채인식라식으로 불리게 됩니니다.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완벽한 안구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완벽에 가까운 안구추적이 가능한 이유
이 장비가 바로 사람의 홍채를 인식하고 그 패턴을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홍채는 지문보다 더 많은 특별한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데 그 포인트의 수는 약 3,600개 정도입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같은 Sf영화에서 보면 안구를 이용하여 시스템권한이나 출입문을 오고 가는 등
안구를 이용한 보안기술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모두 홍채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것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여간 홍채인식 레이저는 이러한 홍채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안구를 추적하게 되지요.
이 장비의 특징은 홍채인식에만 있지 않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특수한 카드를 통해서 수술을
진행하는 것도 타 레이저와는 다른 부분이지요.
여기서 말하는 특수한 카드는 바로 자이옵틱스(ZYOPTIX)를 발하는 것인데요.
자이옵틱스 카드란 홍채인식레이저의 굵기를 1mm / 2mm 로 구분하여
보다 각 개인에게 맞는 세밀함 레이저의 조사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홍채인식레이저로는 단순한 라식수술 뿐 아니라
수프라코어라고 하는 노안라식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되는 자이옵틱스 카드는 라식수술과는 다른 것이지요.
이렇게 특수한 카드를 사용하는 홍채인식 장비와 6차원안구추적을 하는 아마리스750S 장비
통틀어서 7세대 레이저 장비라고 부르게 됩니다. 


옵티멀라식장비


7세대 레이저 외에도 최근에 나온 엑시머레이저가 있습니다.
바로 EX500입니다.
E
X500를 제작한 회사는 Alcon사로 이전에도 Ladarvision 4000 장비를 제조한 적이 있는 회사입니다.
물론 지금의 옵티멀라식장비는 과거의 Ladarvision 4000에 비해서 더 많이 발전을 하였지요.
다양한 장점이나 특징도 있고 말이지요.


이 옵티멀라식은 방금 언급했던 각막이 장시간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먼저 FS200(펨토세컨드레이저)와 EX500이 묶여 있는 것으로
1단계 수술 후 2단계로 넘어가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레이저의 조사속도 역시 빠른 편이기 때문에 2단계에서의 수술시간도 단축되지요.
그리고 안구추적의 속도 역시 1,050Hz이기 때문에 안전한 라식수술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식수술의 명칭

지금까지 라식수술에 사용되는 장비를 1편(펨토세컨드레이저)과 2편(엑시머레이저)로 나누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장비야기를 하면서 라식수술의 명칭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나왔지요.
방금 전 옵티멀라식도 그렇고 퍼펙트라식, (1편에서 다룬)비쥬 라식 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서울 밝은세상안과의 라식수술 종류를 열거하여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라식수술장비에 의하여 결정된 명칭: 비쥬라식, 아마리스라식, iFS라식, 인트라라식, 홍채인식라식, 마이크로라식 등
라식수술장비와 상관없는 명칭: 옵티멀라식, 퍼펙트라식 등 

위 내용으로 본다면 보통은 라식수술에 사용되는 장비에 의하여 수술의 명칭이 결정되게 됩니다.
그런데 라식수술은 2가지 장비로 이루어 진다고 하였습니다. 엑시머레이저와 펨토세컨드레이저로 말이지요.
만약 홍채인식라식을 권유 받았다고 하였을 때 2단계에 사용되는
장비가 홍채인식레이저장비인지는 알지만 1단계 펨토세컨드레이저로 무엇이 사용되는 지는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수술의 명칭에는 단 한가지의 레이저장비만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숨겨진 다른 장비를 놓치기 쉽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라식수술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또 고려를 하실 때에는
라식수술의 명칭이 아니라 라식수술에 사용되는 두 가지 장비를 기준으로 확인
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나 다양한 종류의 라식수술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본인에게 맞는 라식수술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사실 라식수술을 효과적으로 받아보기 위해서 알아보셔야 하는 것들은 라식수술의 장비 뿐 아니라 받으려는
병원에서 보유중인 장비의 댓 수(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데
서울 밝은세상안과에서는 총 18대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사후관리 시스템, 검사에 대한 부분 등 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에 조금 더 깊게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