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벤트/밝은세상 이야기

수술 후 관리법 ② 라섹수술

밝은세상안과 2013. 1. 10. 09:01

안녕하세요, 서울 밝은세상안과입니다. 수술 후 관리법 제 2탄 라섹수술 편이 돌아왔습니다.
어제는 라식수술 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라섹수술 후의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라식수술 관리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배너를 통하여 전 시간에 알려드렸던 글을 참고해주세요. 
라섹수술의 관리법도 라식수술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라섹수술을 하신 분이라면 미리 알고 계시는 게 좋겠죠?


라섹수술을 하는 당일에는


라식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한 당일 날에는 눈을 쉬게 해주어야겠죠.
편안하게 2시간 정도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세요.

통증은 라섹수술이 라식수술보다 좀 더 길어요. 때문에 수술 후에 2~3일 동안은 눈 뜨기가 힘들고
눈이 시리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진통안약을 점안하시거나 진통제를 드셔도 좋습니다.
또한 각막상피의 부종으로 수술 후 3~4일 간은 시야가 뚜렷하지 않고 흐리게 보일 거예요.
하지만 너무 걱정 마세요. 수술 후 약 7~10일 이후에는 0.7~0.8 정도로 회복됩니다.


보호용 렌즈 및 안약, 안대 사용법은


라섹수술에서는 라식수술과 다르게 보호용 렌즈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보호용 렌즈는
수술 3~4일째에 제거해주셔야 하며 각막상피의 상태에 따라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더 착용하셔도 됩니다.
안약과 플라스틱안대는 라식수술과 마찬가지로, 안약은 수술이 끝난 직후부터 2시간마다 점안하시고
다음날부터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으면 일주일간 하루에 4번씩 점안하세요.
그리고 플라스틱안대는 수술 후 2주 동안 취침 시에 착용해주세요.


일상생활에서는 이렇게 하자


일상생활에서 유의해서 관리해야 하는 방법들도 라식수술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그렇지만 아무래도 라섹수술이 라식수술보다는 상대적으로 다소 예민한 수술 이다보니,
약간의 추가적인 사항이 있기 때문에 다시 알려드릴게요.

세안 - 보호용 렌즈를 제거한 다음날부터 세안, 샴푸, 샤워가 가능합니다. 비눗물이나 샴푸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목욕탕은 일주일 후,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1개월 후부터 가도록 하세요.
화장 – 아이섀도우는 2주 후부터 하시면 되고,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3주 후부터 사용해주세요.
파마/염색 – 파마는 1개월 후에 하실 수 있고, 염색은 2개월 후에 가능합니다.
운동 – 가벼운 운동은 1주일 후부터 하시면 되지만 격한 운동은 2개월 이후부터 하세요.
음주 – 4주 동안은 금주해야하며, 2개월간은 과음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여행 – 눈을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3~4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운전 – 첫 수일간은 조심해서 하셔야하며, 초기 야간 빛 번짐이 있을 때에는 당분간은 안 하시는 것이
         안전해요. 그 후에도 야간 빛 번짐이 심할 때에는 담당의사와 상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팁을 몇 가지 더 드리자면, 2~3주 정도 하루 1000mg씩 비타민 C를 복용하면 혼탁예방에 도움
된다고 하네요. 수술 후 3개월 이상 강한 자외선의 노출을 피하고 햇빛이 강할 경우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시는 것이 혼탁예방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 후 수일간은 안구에 무리를 주는 행위는
금물이라는 사실까지, 모두 숙지해두시면 수술 후 환자분들의 눈 상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술 후 관리법의 마지막편인 렌즈삽입술에 대해선 추후에 이야기해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