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벤트/밝은세상 이야기

스마트폰과 노안의 관계! 스마트폰이 노안을 유발한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 2. 16:35

요즈음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다가 보면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IT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도 업무처리가 가능해 졌어요.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이메일, 메신저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도 사용이 가능하지요.
이러한 환경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세대를 보통은 스마트세대라고 부르지요.

그런데 이러한 스마트세대들은 젊은 노안이라고 부르는 노안이 빠르게 오는 현상을 경험 할 수 있어요.
젊은 나이에 노안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스마트폰! 왜 이렇게 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첫 번째, 집중을 해야 한다.

대중교통을 통해서 이동을 하게 되면 우리의 몸과 스마트폰은 흔들리게 되요. 
흔들리는 액정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집중을 하여야 하지요.
우리의 눈은 집중을 하기 위해서 눈을 깜빡이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게 되요.
평소보다 15~20회 정도 적어지게 되지요. 

이 때문에 수정체와 근육은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눈의 정상세포는 파괴가 됩니다.
그리고 활성산소를 만들게 되지요.
활성산소는 눈의 정상세포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이고 노안을 촉진시키는 원인인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부분 때문에 대중교통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은 노안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지요.


두 번째, 눈의 피로감

작거나 좁은 시야는 우리 눈의 피로감을 더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눈의 피로감이 누적되게 되면 노안은 더 빠르게 찾아오게 되지요.
스마트폰은 작은 화면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글자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은 더 누적될 수 뿐 없습니다.
거기다가 첫 번째 이유에서처럼 집중까지 하여야 한다면 눈의 피로는 평상시보다 더 하게 되지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첫 번째와 두 번째 이유가 바로 스마트폰의 이용으로 노안이 빠르게 촉진되는 이유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겠죠? 
하지만 젊은 노안의 대상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에서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