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벤트/밝은세상 이야기

ICL 렌즈삽입술의 안전성과 부작용

밝은세상안과 2013. 5. 13. 15:31

ICL 렌즈삽입술, 안전한 수술방법일까?


안녕하세요.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입니다.
오늘은 시력교정수술 중 'ICL 렌즈삽입술의 안전성과 부작용 가능성'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1997년 유럽 CE 획득 / 2002년 KFDA 승인 / 2005년 FDA 승인


 ICL 렌즈삽입수술,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
  1. 렌즈 재질의 안정성: ICL 수술의 원재료인 콜라머(Collamer)는 20년 이상 사용된 매우 안전하고 생체적합성이 높은 재질입니다. 눈 속에 염증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신진대사 물질이 잘 투과되도록 만들어져 장기간 눈 안에 있어도 안전합니다.

      2.  각막 원형 유지, 원상복구 가능: 라식, 라섹 등 레이저로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과 달리 각막을 그대로
           보존
하기 때문에 퇴행의 우려 없이 안정적인 시력회복과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3.  수술방법의 노하우 축적: ICL 렌즈삽입술은 15년 이상 시술되어온 방법으로, 수많은 임상수술로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ICL 렌즈삽입수술을 17,000건 이상 시행한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수술과정 및 
           수술 후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여 안전한 수술과 수술 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CL 렌즈삽입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1. 초기 백내장: 렌즈의 수정체 접촉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ICL 수술의 가장 큰 합병증으로, 정확한 전방깊이와 렌즈사이즈 측정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발생 시에는 ICL을 제거하고 백내장 수술을 해서 인공수정체를 이식해야 합니다. (인공수정체 이식을 통해 시력을 원상태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2.   급성 녹내장: 안내에 렌즈를 삽입함으로써 안압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나, 수술 전 미리 레이저를 이용한
          홍채 절개술을 시행하므로 녹내장 발생 가능성은 드문 편입니다. (정기적인 안압체크 필요)

    3.   수술 후 잔여 근시나 난시의 가능성: 렌즈 제작 시, 검사 시의 오차로 인해 가능성이 있으나, 저희 병원의 
          경우 수술 전 3회 이상의 굴절검사를 통해 오차범위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라섹으로 추가 난시 교정)


 

ICL 렌즈삽입수술 전 꼭 알아야 할 사항은?

  • 라식 등 어떤 시력교정방법에서와 마찬가지로 동공 크기에 따라 눈부심과 달무리 현상은 생길 수 있습니다.(렌즈사이즈 5.5mm 이상으로 야간 동공크기가 클 경우 느낄 수 있습니다)
  • 아주 심한 고도근시나 원시의 경우, ICL의 도수가 한정됩니다. 
    (근시 ~3 ~ -18 디옵터, 난시 -3 디옵터 이내, 원시는 교정 불가)
  • 노화로 인한 정상적인 노안이 생길 경우, 라식수술과 마찬가지로 추후 교정이 필요합니다.
     

 본원의 수술 후 결과에서 ICL 후 백내장 발생은 흔하지 않았으며, 수술로 인한 녹내장 발생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