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벤트/밝은세상 이야기

원시(혹은 근시)인데 왜 난시처럼 글씨가 흔들려 보이나요?

밝은세상안과 2013. 5. 28. 17:05
안녕하세요,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입니다.
비가 내립니다. 곳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겠지만,
어느 곳에서나 밝은 세상을 꿈꾸며 나아가겠습니다 : )

오늘은 난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사물이 흔들려 보여요!


꼭 사물이 아니더라도 책의 글씨 휴대폰 문자, 지금 보고 계신 모니터 화면, 앞에 놓인 것들이나
멀리 있는 것이 흔들려 보이면, 
눈을 몇 번 감았다가 떠봐도 물건이나 물체가 겹쳐 보이는듯 하면
난시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렇게 많이 알고 계십니다. 난시는 흔들려 보이는 것이라고 말이지요. 

하지만 난시의 정확한 답변이 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흔들려보이거나 겹쳐보이는 것은
난시의 증상이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난시(혹 난시의 증상)는 원시나 근시에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원시인데 증상이 앞이 흔들려보일수도, 근시인데 사물이 겹쳐보일수도 있는 것이지요.

난시를 알아볼까요? 


원시와 근시, 그리고 난시


원시 : 안구의 길이에 비해 안구의 굴절력이 약한 상태
근시 : 안구의 길이에 비해 안구의 굴절력이 강한 경우

원시도 근시도 결국 굴절력의 정도의 문제입니다. 굴절력이 안구의 길이에 비해 강하다면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만 먼 곳은 잘 안 보이고, 
반대로 안구의 길이에 비해서 굴절력이 약하게 되면, 
먼 곳은 잘 보이나 가까운 곳은 잘 안 보이게 되는 원시 상태에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난시는 어떨까요? 난시는 굴절력이 불규칙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난시 : 굴절력이 불규칙한 경우에 왜곡된 상이 초점에 맺히게 되는 상태(초점이 한 점에 맺히지 않는 상태)


비유를 들면 조금 더 쉬울 것 같은데요. 카메라의 렌즈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초점이 자꾸만 뒤에 맞는 카메라 렌즈가 있다면? 초점이 앞에만 잘 맞는 카메라렌즈가 있다면?
그렇다면 난시는 렌즈의 표면이 깨끗하게 고르지가 않은 카메라 렌즈를 떠올려보시면 되겠네요 : )


굴절력이 약하면서, 강하면서 불규칙하다?


불규칙한 굴절력은 굴절력이 약한 경우에나, 혹은 굴절력이 강한 경우와 동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원시에 난시나, 근시의 난시가 있을 수 있게 되지요. 이제 난시에 대해 조금 이해가 가셨나요?
 
결국 올바른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자신의 시력에 대하여서도 내가 올바르게 알고 있기 위해서 역시
난시의 정도(굴절력 이상의 정도)와 내 눈의 정확한 상태,
그리고 원시와 근시 및 혹시 모를 안구질환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의 시력교정술은 난시나 안구질환의 여부,
그리고 눈의 정확한 상태에 따라 가능한 선택과 가능한 시력교정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안구 역시, 종합검진이 필요합니다


일정 기간에 한 번씩 잊지 않고 종합건강검진을 받듯이 우리의 눈 역시 종합적인 전문 검진이 필요합니다. 
특히 시력교정술을 염두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 정확한 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시력개선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더욱이 정밀한 안구검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안전한 수술 뿐만이 아니라, 수술 후 시력을 정확하게 예상하고 판단할 수도 있고,
둘을 더하여 안전하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수술 방법 또한 안구종합정밀검진을 통해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의 안구검진을 통해 우리의 밝은 눈건강, 그리고 더 나은 밝은 문화를 함께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