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백내장∙다초점/노안교정술

[밝은 칼럼] 노안은 왜 연령대와 눈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리 필요할까

밝은세상안과 2014. 10. 16. 18:08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그건 시간의 흐름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도 노화를 막을 수 없다. 노안 역시 마치 피부의 노화처럼 노화 현상 중에 하나이며, 예방할 수 있더라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닌, 즉 안질환이라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노안은 수술 외 이렇다 할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피부의 노화를 화장품으로 막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과 같은 예다. 물론 노안에 대해 미리 정확하게 인지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노안을 늦출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익숙한 현대 사회 많은 사람들의 생활 패턴에 있어서나,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싶은 노년층의 수요, 40대에도 노안이 발생하는 지금에 있어서 어쩌면 맞춤형 노안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또한 하나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맞춤형 노안수술이 필요하다는 건 곧 연령대에 따라서 필요한 노안치료방법도 다르다는 의미와 상통한다. 40대의 경우 일반적으로 경미한 노안 교정이 요구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노안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노안 라식수술이 적합하다. 반면 50대라면 근거리 시력과 원거리 시력을 교정하여 노안의 불편 증상을 반영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노안 렌즈삽입술이 선호된다.

또한 대부분 백내장 증상이 노안과 함께 나타나는 60대 이후의 연령대에는 백내장과 노안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노안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두 눈이 앞에 있는 사물에 초점을 정확히 맞출 수 있는 건 수정체의 원할한 조절 능력 때문이다. 수정체는 마치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원리로 동작하게 되는데, 그 두께를 조정하여 멀리에 있는 물체나 가까이에 있는 사물을 식별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정체에도 노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점점 조절 능력의 감소로 인해 수정체가 수축이 되지 않아 상에 초점이 정확하게 맺혀지지가 않게 되어 가는 것이다.

이것이 노안의 원리이며, 그저 뿌옇고 흐리게 잘 안 보이는 증상이 아니라 시력의 조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뿌옇고 흐리게 보이는 증상 쪽은 3대 노인성 안질환에 속하는 백내장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노안이 노화로 인한 수정체의 조절 능력의 감소라면, 백내장 역시 대부분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게 되지만, 조절 능력이 아닌 수정체 혼탁으로 인한 문제, 즉 증상에 해당한다.

사람마다 눈의 모양이 다르듯이 노안도 눈마다 그 상태가 각기 다르다. 또한 기존에 라식수술이나 백내장수술 후에 나타나게 되는 노안의 경우도 있다. 노안의 치료 역시, 돋보기 안경의 불편을 개선하고자 근시시력과 노안시력을 교정하는 노안라식과 같은 방법이 있고, 돋보기 안경 착용이 어렵거나 과거에 백내장 수술 이력이 있을 경우 특수렌즈를 눈 안에 삽입하여 정확하게 잡힌 초점의 빛만 눈에 들어오게 하는 노안 렌즈삽입술의 경우도 있다.

한쪽 눈에는 노안렌즈삽입술을, 반대쪽 눈에는 노안라식이 진행될 수도 있으며, 각막의 두께가 충분한 경우 라식 수술과 렌즈삽입술의 장점을 합하여 각막의 플랩을 연 뒤 특수 렌즈를 삽입하는 노안교정술도 있다. 백내장수술을 예로 든다면 혼탁해진 수정체를 대신하여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도 있다. 이 인공수정체의 경우에도 원거리를 잘 볼 수 있는 인공수정체가 있는가 하면, 최근에는 근거리 원거리 시력을 모두 개선하면서 노안과 백내장을 함께 해결하는 수술 방안도 있다.


노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고, 시기와 정도는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찾아오게 되며, 그만큼 눈의 상태도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연령대에 맞는 맞춤형 노안교정술에 더하여, 정밀한 노안 검사를 통해 개인맞춤형 노안교정술까지 진행되었을 때에 건강하고 젊었던 내 눈에 가장 가까운 상태의 눈으로 달라진 일상을 맞이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젊은 나이라고 스스로 자부함에도 불구하고 문자 메시지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책을 볼 때면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 먼 곳을 보다 가까운 곳을 볼 때에 초점 전환이 늦어지는 등 노안의 증상이 찾아와 걱정이 되는 요즘. 노안에 대한 정확한 이해, 그리고 내 눈에 대한 정밀한 검사가 요구되는 이유이며, 노안을 전문적으로 교정하는 안과들과 전문의들이 더 다양한 케이스의 노안에 적합한 노안교정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준비하는 이유이다.

노안교정술은 연령대와 눈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노안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에 맞는 노안수술의 적합성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