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백내장∙다초점/노안교정술

40대 이상을 위한 노안교정술, 적합한 방법은? by.밝은세상안과 중앙일보 칼럼

밝은세상안과 2024. 3. 26. 12:51

[서울밝은세상안과가 알려주는 눈 건강의 모든 것] 이종호 대표원장

 

안녕하세요.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 입니다. 
2, 30대를 위한 시력교정술인 스마일,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만, 정작 노안시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치료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죠. 특히 노안이 시작하는 40대에서는 근시와 함께 노안까지 개선하기 위해서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지, 또 노안라식과 노안렌즈삽입술, 다초점 수술 등에 대해 각각의 차이와 적합 대상은 누구인지도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서울밝은세상안과 이종호 대표원장이 중앙일보 칼럼을 통해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 )

 

 

 

 

Q. 현재 40대로 안경을 벗고자 합니다. 노안도 시작된 것 같은데 근시도 함께 개선할 방법이 있을까요?

 

A. 기존에 근시가 있던 경우 노안이 함께 나타나면서 시력의 불편함으로 두 가지 모두를 개선하고자 하는 초기 노안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 때 일반적인 라식을 고려하게 되면 근시는 개선 되지만 수정체의 조절력 문제가 있는 노안은 그대로 남아있어 수술 후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아 추후 돋보기 등의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근시를 교정하면서 노안까지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노안라식, 노안렌즈삽입술, 다초점백내장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 때 내장이 발생하기 전이라면 노안라식이나 노안렌즈삽입술을 고려해 볼 수 있고, 백내장이 있다면 다초점백내장수술을 통해 근시와 노안, 백내장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Q. 노안라식과 노안렌즈삽입술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더 적합할까요?

 

A. 노안라식은 20~30대의 근시를 개선하는 일반 라식과 같은 원리로 진행됩니다.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해 굴절 이상을 개선하는데 한쪽 눈은 원거리 시력으로, 반대쪽 눈은 근거리 시력이 잘 보일 수 있도록 교정해 양안으로 볼 때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시력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점 심도를 깊게 만들어 노안과 근시를 동시에 해결하는 모노비전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다만 근거리 보는 눈은 원거리가 뿌옇게 보이고, 원거리 보는 눈은 근거리가 뿌옇게 보일 수 있으며 입체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해당 부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노안라식은 40세 이상이면서 경도 및 중등도 근시 또는 원시이며 노안을 가진 분이라면 가능하며 충분한 각막 두께를 가진 경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안렌즈삽입술은 각막은 그대로 유지한 채 미세 절개를 통해 안구 내부에 특수 렌즈를 삽입해 노안 및 굴절이상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눈의 초점이 더 먼 곳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초점 심도를 매우 깊어지게 하는 과학적 기술력이 적용된 렌즈를 삽입 함으로써 근거리는 물론이고 중간거리와 먼 거리에서도 잘 보일 수 있게 합니다. 노안렌즈삽입술의 경우 초고도근시이면서 노안이 있는 경우에 가능하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적합합니다.

 

 

 

 

Q.  노안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다초점 렌즈(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까요?


A. 수술을 고려하는 나잇대가 50대 후반~60대인 경우 백내장을 치료하면서 노안 및 굴절이상을 함께 개선하길 원하는 경우라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백내장으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50대 중후반~60대에서 많이 나타나며, 노안라식이나 노안렌즈삽입술로는 시력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노안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의 나잇대가 40대인 경우라면 백내장이 발생해 수술에 이르기까지 15~20년가량을 기다려야 합니다. 노안과 근, 난시가 동반해 불편한 시력으로 20여년간을 생활하기보다 노안라식 또는 노안렌즈삽입술을 통해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좋은 수정체는 본인이 가진 본래의 수정체입니다. 따라서 수정체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노안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노안수술을 위한 안과 선택 방법은?


A. 수술 경험이 충분한 곳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수술 경험과 임상으로 축적된 기술력을 통해 개인별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수술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직업, 취미, 생활패턴 등 라이프스타일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술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곳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노안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망막 질환이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곳이면서 망막 및 시신경 등의 안 질환 치료까지 함께 가능한 곳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수술 후 지속적인 검진 및 관리가 가능한 안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 후 경과가 좋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라면 신속한 대응 및 부작용까지 관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칼럼 내용은 아래  url을 확인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27892

 

40대 이상을 위한 노안교정술, 나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은?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Q. 현재 40대로 안경을 벗고자 합니다. 노안도 시작된 것 같은데 근시도 함께 개선할 방법이 있을까요? A. ...

jhealthmedia.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