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백내장∙다초점

같은 듯 다른, 노안과 백내장

밝은세상안과 2015. 12. 24. 18:00

같은 듯 다른, 노안과 백내장

 

안녕하세요.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입니다. : )

 

종종 눈이 흐릿하고 침침하거나 뿌옇게 보이는 경우가 있죠.
중, 장년층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으레 노안이려니 하고 단순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백내장 역시 초기에는 노안과 비슷한 침침함과 흐릿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노안과 백내장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발생 원인이 다르며 그에 따른 치료법이나 예방법이 다르답니다.
오늘은 같은 듯 다른 노안과 백내장을 살펴보겠습니다. ^-^

 

눈이 늙는다. 노안 

 

 

노안은 말 그대로 신체의 노화로 인해 눈이 늙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몸의 근력과 탄력이 떨어지듯이 눈 속의 수정체도 동일합니다.
수정체는 마치 고무공과 같이 탄성을 가진 신체조직으로 자체적인 조절력을 지니는데요.
이로 인해 근거리와 원거리 사물의 초점을 맞추어 거리에 상관없이 잘 볼 수 있게 하죠.


그러나 수정체가 노화로 인해 점차 비대해지고 탄력성이 저하되면서 조절력이 떨어져
가까이 있는 사물이나 글자를 또렷하게 보기가 어려워지게 되죠. 이를 우리는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막을 방법은 없지만
돋보기 안경, 노안교정술, 노안렌즈 등을 통해서 노안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 장년층의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인해 돋보기 안경보다는 노안교정술을 통한
시력 개선이 이뤄지고 있으며, 저희 안과에도 노안교정술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답니다. : )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백내장

 

 

 백내장은 노안 증상과 비슷한 증세를 보입니다. 눈 앞이 흐릿해지거나 뿌옇게 보이는 증상,
눈이 침침해서 가까운 거리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게 되죠. 증상은 비슷하지만
발생 원인은 다릅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하얗게 혼탁이 오면서 수정체를 통과해야 할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사물의 상을 망막에 제대로 맺지 못하게 되어 시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는 원인은 물론 노화도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데요.
그 외에도 자외선, 외상 등 여타의 원인으로도 백내장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노화로 인한 백내장 발병률이 대부분이며 60세 이상에서는 50%, 70세 이상에서는 70% 이상으로 백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진행을 지연시키게 되는데, 이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뒤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백내장을 개선하는 백내장 수술이 필요합니다.
저희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에서는 백내장 수술 시 국내 의원급 최초 도입한 카탈리스 레이저를
이용해 올레이저 백내장을 통해 이미 경화가 많이 진행된 고위험군에서도 안전한 백내장 수술이 가능합니다.

 

조기검진이 필수! J.C.I 안종합검진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자칫 혼동할 수 있고, 백내장의 경우 치료시기를 놓쳐서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안이 오는 시기에는 녹내장, 황반변성 등 각종 노인성 안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리미리 조기에 검진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서울부산 밝은세상안과는 J.C.I 안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 장년층 안종합검진을 통해서 노인성 안질환 여부 및 눈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녹내장 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더욱 꼼꼼하고 정기적인 안 검진이 필요합니다.
J.C.I 안종합검진을 통해 건강한 눈 관리 하시길 바랄게요. : )
www.iloveeye.com

 

[밝은세상안과 상담&문의]